울산대학교 | 과학영재교육원
본문바로가기
ender

교육원소개

교육원 특징

지역 산업체의 경제적, 시설적 지원이 원활하며, 현장 견학 및 실습 위주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본 과학영재교육원이 속한 울산대학교는 지역 유일의 종합대학으로, 국내 최대 공업단지로 조선소, 원자력발전소, 화학공단, 자동차산업체를 지닌 국가 산업수도인 울산광역시와 밀접한 연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지역 산업체의 경제적, 시설적 지원이 원활하며, 현장 견학 및 실습 위주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기에 용이하다.

지방 교육청과 자치단체의 관심과 협조가 원만하게 이루어져서 본 교육원 운영의 행정적, 재정적인 지원을 받고 있다. 분야별 전문 교수진의 활동이 활발하여 과학영재를 교육하는 데 있어 다양한 교과과정의 개발을 통한 우수한 과학영재의 육성에 유리하다. 교내 과학관련 연구소(기초과학연구소, 생활과학연구소, 면역제어연구소, 의학연구소, 중소기업종합연구센터, 지역협력연구센터, 수송시스템연구센터, 공동기기센터 등)와의 협력을 통한 최신의 기술과 정보를 접할 수 있으며, 각 연구시설의 활용을 통한 폭넓은 과학기술의 경험을 얻을 수 있다. 본 과학영재교육원은 영재의 특성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한 교사와 부모를 위한 교육프로그램도 마련하여 실시할 예정으로 이것은 영재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교육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어린 과학영재들의 경험을 장려하기 위해서 초등학교 4학년부터 교육을 실시할 것이고 성적이 좋은 팀은 세계과학경시대회에도 참여시켜 다른 세계에 대한 도전정신과 안목을 넓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예정이다.

본 과학영재교육원은 과학영재의 인간성 확립과 과학영재교육의 국제화, 특성화, 지역화의 교육철학에 기인하여 과학영재의 인격완성을 최우선으로 하고 국제 사회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우수한 인재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킴으로서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고 나아가 우리나라 과학기술을 선도하고 이를 토대로 한 국가경쟁력 증대에 일임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