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과학영재교육원
본문바로가기
ender

교육원소개

교육철학

울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은 평등교육이라는 기본 철학 외에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닌다.


과학영재의 자아실현능력 함양
인간은 지정의가 함께 하는 동물이다. 과학영재가 지닌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정서적으로 그리고 동기적으로 고양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부분의 과학영재가 지적인 호기심이 높고 탐구에 대한 동기화가 되어 있으나 일반 학생이나 교사와의 접촉속에서 획일된 교육의 틀 속에서 고통을 받을 수 있다. 인간과 자신에 대한 올바른 사랑과 이해 속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므로써 자신의 타고난 자아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과학영재의 지도력/협동력 강화
과학영재의 특성의 하나가 사회에 기여할 수 능력을 지녔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러한 능력이 사회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원만한 대인관계와 사회의 다른 구성원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지도력이 필요하다. 과학영재의 인격의 완성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과학영재교육에 있어서도 인본주의적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과학영재로서의 품성과 자질을 함양하고 주체성 있는 사명감과 윤리의식이 투철한 인류애를 고취시킬 수 있는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


과학영재교육의 국제화
과학영재교육은 국제 사회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고급 인력을 양성하고 과학영재들의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국제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기술개발능력을 함양해야 한다. 본 과학영재들이 세계의 과학영재들과 교류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도약하는데 이바지할수 있도록 한다.


과학영재교육의 특성화
과학영재는 그 특성상 영재성이 조기에 나타나기 때문에 영재의 발굴에 있어서 전문화된 방식이 도입되고 적절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과학영재는 평재아와는 달리 지적, 정의적 특성이 다르고 학습에 대한 욕구가 다르므로 차별화된 교육이 요구된다. 따라서 타 기관 단체와의 유기적 연계를 통하여 교육 기회를 증대하고 최신의 정보를 교육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과학영재교육의 체계화와 성취도를 향상시킨다.


과학영재교육의 지역화
산업수도인 울산광역시는 지역 특성상 국가 기반산업시설이 많다. 따라서 과학영재교육을 통하여 우수한 인적자원을 배출함으로서 지역사회의 기술 발전을 주도하고 지역사회의 세계적 선진 도시로의 도약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과학영재교육을 통하여 지역사회의 우수한 과학영재의 발굴과 육성에 주력하고 이들로 하여금 지역사회의 위상을 높이는데 일임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