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과학영재교육원
본문바로가기
ender

교육원소개

교육의 필요성

교육은 모든 학습자로 하여금 그들의 능력에 따라 평등하게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해 주도록 되어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개인적으로는 자아실현을 통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고 더불어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것이다. 타고난 개인차에 따라 일부의 인간은 매우 뛰어난 자질을 지니게 된다. 이러한 영재는 특히 타고나는 영재적 분야와 정도가 각기 다르고 발휘되는 정도도 교육방법과 내용에 따라 달라진다.

그러므로 아무리 우수한 과학영재라 할지라도 교육이 없다면 그 능력과 재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게 될 것이다. 또한 이들도 다른 일반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능력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과학영재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은 양적 성장만을 추구하고 일률적인 교육을 실시함으로 과학영재들에 대한 관심과 교육여건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우수한 소질과 능력을 가진 과학영재들의 잠재능력을 신장시켜주지 못하고, 아무리 우수한 과학영재라도 능력에 부합되지 않는 교육을 받는다면 결국 우수한 인재는 사장될 것이다.

이에 우리 울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은 현재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의 과학영재아들의 교육에 대해 분석, 정리하여 영재의 특성을 잘 고려하면서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는 교육방안을 모색하고 과학영재교육원의 학생들에게 올바로 적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프로그램의 기본 교육 철학은 '평등교육'이라는 것에 입각하여 과학영재를 발굴하고, 그들에게 적절한 교육을 주고자하는 것이 목적이다. 과학영재교육은 소수인원에게 주는 특혜교육이 아닌 평등교육의 일환이며 학습부진학생이나 정신지체학생과 같은 특수학생에게 사회적 복지차원에서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과학영재와 같은 특수학생에게도 체계적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