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과학영재교육원
본문바로가기
ender

학생선발

선발자료실

울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선발 관련 자주 묻는 질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9-07 조회수 1592

울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선발(입시) 자주 묻는 질문

 



Q1. 현재 재학 중인 영재교육기관에서 수료예정증명서의 양식이 없어 발급이 불가능한 경우 어떻게 하나요?

 

A1. 수료예정증명서 양식이 없어 발급이 불가능한 경우,

현재 재학 중인 영재교육기관의 '재학증명서'를 발급받으셔서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Q2. 현재 초등학교 5학년입니다. 초등학교 3학년 때 영재교육기관(영재학급)을 수료하였는데,

전형1- 영재교육기관 수료(예정)자로 지원이 가능한가요?

 

A2. . 영재교육기관을 수료하였으므로 가능합니다.

전형1- 영재교육기관 수료(예정)자로 지원 할 경우, 영재교육기관 수료(예정)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Q3. 학교장 추천과 영재교육기관 수료(예정)자 중 어떤 지원 자격으로 지원하는 것이 유리한가요?

 

A3.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자와 영재교육기관 수료(예정)자 모두 지원 자격을 얻어 선발 지원이 가능할 뿐이며, 지원 자격이 선발평가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Q4. 서류접수는 등기우편으로만 가능한가요?

 

A4. . 서류접수는 등기우편으로 제시된 기한의 도착분까지 접수됩니다. 기한 내 등기우편을 제외한 방문 및 퀵서비스 접수 등은 일체 불가합니다. 아울러, 제출서류 외의 자료(생활기록부, 포트폴리오, 입증자료, 상장 등)는 일절 접수받지 않습니다.

 

 

Q5. 과거 지원하여 불합격한 지원자의 경우 올해 지원에서 불이익이 있나요?

 

A5. 아니요. 과거 선발결과로 인한 불이익은 없습니다. 다만 과거 선발 지원 시 이루어진 평가 중 부정행위로 적발된 적이 있다면 지원하셔도 탈락처리됩니다.

 

 

Q6. 초등 심화반에 지원하고자 합니다. 초등학교 4, 5학년이 지원이 가능한데, 선발할 때 학년별 비율이 있나요?

 

A6. 아니요. 선발 시 학년별 비율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중학심화반의 경우도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1학년이 지원가능하며, 선발 시 학년별 비율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Q7. 인터넷으로 원서접수 후 제출서류는 지원자 개인이 제출해야 하는 건가요? 소속 학교에서 제출해주는 건가요?

 

A7. 제출 서류는 지원자 개인이 등기우편으로 우송하여야 하며, 제시된 기한이내 도착 분까지 인정됩니다. 인터넷접수가 필수이며, 원서를 출력하고 소속 학교 직인을 날인하신 후 해당서류와 함께 등기우편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학교장의 추천을 받는 자의 추천자연명부, 사회통합대상자의 추천자연명부를 제외한 모든 제출서류는 지원자 개인이 준비하여 보내주셔야 합니다.

 

 

Q8. 울산광역시 소재 초등학교이며, 과학영재교육원 선발에 학생을 추천하려고 하고자 합니다. 학교장 추천인 학생들과 영재교육기관을 수료한 학생들이 있습니다. 추천자연명부를 작성할 때 연명부에 이들 모두를 기재하여야 하나요? 그리고 학교장 추천과 영재교육기관 수료(예정)한 학생들 모두 인원에 포함이 되나요?

 

A8. 1) 소속 학교에서는 학교장 추천을 받는 학생만 추천자연명부에 기재하여 주시면 됩니다. 추천자연명부는 단위학교당 1부이며, 전자공문으로 제출 가능합니다.

 

2) 학교장 추천은 단위 학교당 인원수의 제한이 있습니다.

- 초등학교 당 초등심화과정 3명 이내(4~5학년 대상),

초등학교 당 중학심화과정 각 지원분야별(6개 분야) 4명 이내(최대24) - (6학년 대상) 추천 가능

- 중학교 당 각 지원분야별(6개 분야) 3명 이내(최대18) - (1학년 대상)

영재교육기관 수료(예정)자는 추천자연명부의 인원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Q9. 영재교육원 수료(예정)자도 학교장 추천과 교사추천서가 필요한가요?

 

A9. 영재교육원 수료(예정)자로 지원할 경우 학교장 추천은 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제출 서류의 교사추천서는 지원 자격 구분 없이 모든 지원자가 제출하는 서류입니다. 원서 내 학교장 직인 역시 모두 해당됩니다.

 

 

Q10. 사회통합 대상자 선발 자격 및 전형료 면제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A10. 1) 사회통합 대상자 선발: 모집정원의 10% 이내에서 선발합니다.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사회적 배려 대상 지원자 중, 수학 또는 과학에 잠재적 역량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 본 교육원의 교육내용을 이수할 능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학생에 한하여 모집정원의 10% 이내에서 선발합니다.


2) 전형료면제 : 사회통합대상자에 해당하는 학생은 지원 시 수수료를 포함한 전형료를 면제(교육원에서 지원)해드립니다.

 

 

Q11. 원서접수 후에 서류제출 봉투표지 출력하기가 있던데 제출하는 봉투 표지에 붙여야하나요?

 

A11. . [서류제출 봉투표지 출력하기] 배너를 클릭하여 출력한 후 제출하시는 등기 봉투 표지에 부착하여 우송하시면 됩니다.



Q12. 원서 접수 후 전형료를 납부하려는데 납부계좌는 어디에 나와 있나요?

 

A12. 전형료 납부 계좌 안내는 선발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기간 내 전형료 미 입금자는 지원이 취소되며, 지원을 포기하시더라도 납부된 전형료는 환불하지 않습니다.

 

 

Q13. 1차 평가에서 어떤 문제가 나오는지,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 여쭤볼 수 있을까요?

또한 2차 창의융합캠프 면접의 경우도 어떻게 준비하는 게 좋을지 알려주세요.

 

A13. 1차 평가 및 2차 창의융합캠프 전형에 관한 내용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Q14. 최종 선정 평가는 어떻게 진행되는 건가요? 학생 점수를 알 수 있을까요?

 

A14. 아니요, 모든 평가는 선발관련 담당 교수님들께서 진행해주시며 평가내용 및 결과는 비공개대상정보이므로 일체 공개되지 않습니다.

 

 

Q15. 전형료 입금을 했는데 입금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A15. 전형료 납부 확인은 입금 하신 다음날, 선발 홈페이지 '마이존'에서 개별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Q16. 지원 원서를 접수하였는데 잘못 기입한 사항이 있어서 수정하려는데 수정이 안돼요.

 

A16. 원서 접수 후 수정은 지원자 개인이 할 수 없습니다. 영재교육원 행정실(052-259-1094,5)로 전화문의주시기 바랍니다.



Q17. 수료증 사본을 제출할 경우 꼭 원본대조필도장을 받아야 하나요?


A17. 사본 제출 시 '원본대조필' 도장을 받지 않으시면 정상 제출로 인정을 해드리지 않습니다

혹시 원본 수료증을 제출하시더라도 제출하신 수료증은 반환되지 않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을 확인하시고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과학영재교육원으로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gifted@mail.ulsan.ac.kr